본문 바로가기

수행법

[수행법] 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관(觀, upalakṣaṇā)의 수행)

728x90

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

《구사론》 제22권에는 신념처 수행에 해당하는, 호흡 관찰 수행인 지식념(持息念)이 기술되어 있다. 지식념이라는 명칭은 《구사론》에서 사용하고 있는 명칭이다. 지식념은 숨[息]을 지녀[持] 들이쉬고 내쉬는 것을 알아차리는[念] 것, 즉, 들이쉬는 숨(들숨, 入息)과 내쉬는 숨(날숨, 出息)을 알아차리는 것을 뜻한다.

《구사론》 제22권에 나오는 지식념의 수행법은 다음과 같다.


관(觀, upalakṣaṇā)의 수행

  1.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숨은 단순히 바람(풍)이 아니라 4대종(지수화풍)과 함께하는 것이라고 알아차린다.
  2.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숨은 단순히 바람(풍)이 아니라 4대종으로 만들어진 소조색(所造色)이라고 알아차린다.
  3.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마음[心]과 마음작용[心所]이 숨과 서로서로 의존하여 일어나는, 연기하는 법이라고 알아차린다.
  4.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색 · 수 · 상 · 행 · 식의 5온이 숨과 서로서로 의존하여 일어나는, 연기하는 법이라고 알아차린다.
  5. 1~4를 반복한다.


#불교 #백과사전 #수행법 #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 #관(觀) #관(觀 upalakṣaṇā)의 수행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