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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법

[수행법] 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수(數, ganaṇā)의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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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

《구사론》 제22권에는 신념처 수행에 해당하는, 호흡 관찰 수행인 지식념(持息念)이 기술되어 있다. 지식념이라는 명칭은 《구사론》에서 사용하고 있는 명칭이다. 지식념은 숨[息]을 지녀[持] 들이쉬고 내쉬는 것을 알아차리는[念] 것, 즉, 들이쉬는 숨(들숨, 入息)과 내쉬는 숨(날숨, 出息)을 알아차리는 것을 뜻한다.

《구사론》 제22권에 나오는 지식념의 수행법은 다음과 같다.


수(數, ganaṇā)의 수행

  1.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수를 세면서 알아차린다.
    참고로, 수를 세는 이유는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하면서도 알아차리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행에서 마음이 흩어지지 않게 하는데, 즉, 잡념[散亂]에 빠지지 않게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쉴 때 마음 속으로 '하나'라고 세면서 '들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내쉴 때 마음 속으로 '하나'라고 세면서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쉴 때 마음 속으로 '둘'이라고 세면서 '들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내쉴 때 마음 속으로 '둘'이라고 세면서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 ...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쉴 때 마음 속으로 '열'이라고 세면서 '들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내쉴 때 마음 속으로 '열'이라고 세면서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2. 중간에 착오가 생겼으면 1을 다시 실행한다. 즉, 들숨 '하나'부터 다시 센다.
    착오는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 세 번째 숨을 내쉰 후 네 번째 숨을 들이쉴 때 '넷'이라고 세지 않고 '다섯'이라고 센 경우
    • 세 번째 숨을 내쉰 후 네 번째 숨을 들이쉴 때 '넷'이라고 세지 않고 다시 '셋'이라고 센 경우
    • 세 번째 숨을 내쉬면서 '넷'이라고 센 경우
  3. 1과 2를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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