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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
《구사론》 제22권에는 신념처 수행에 해당하는, 호흡 관찰 수행인 지식념(持息念)이 기술되어 있다. 지식념이라는 명칭은 《구사론》에서 사용하고 있는 명칭이다. 지식념은 숨[息]을 지녀[持] 들이쉬고 내쉬는 것을 알아차리는[念] 것, 즉, 들이쉬는 숨(들숨, 入息)과 내쉬는 숨(날숨, 出息)을 알아차리는 것을 뜻한다.
《구사론》 제22권에 나오는 지식념의 수행법은 다음과 같다.
수(數, ganaṇā)의 수행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수를 세면서 알아차린다.
참고로, 수를 세는 이유는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하면서도 알아차리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행에서 마음이 흩어지지 않게 하는데, 즉, 잡념[散亂]에 빠지지 않게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쉴 때 마음 속으로 '하나'라고 세면서 '들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내쉴 때 마음 속으로 '하나'라고 세면서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쉴 때 마음 속으로 '둘'이라고 세면서 '들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내쉴 때 마음 속으로 '둘'이라고 세면서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 ...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쉴 때 마음 속으로 '열'이라고 세면서 '들이쉰다'고 알아차린다.
- 수동적 주의집중을 유지한 상태로, 의도적인 호흡 콘트롤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숨을 내쉴 때 마음 속으로 '열'이라고 세면서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 중간에 착오가 생겼으면 1을 다시 실행한다. 즉, 들숨 '하나'부터 다시 센다.
착오는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세 번째 숨을 내쉰 후 네 번째 숨을 들이쉴 때 '넷'이라고 세지 않고 '다섯'이라고 센 경우
- 세 번째 숨을 내쉰 후 네 번째 숨을 들이쉴 때 '넷'이라고 세지 않고 다시 '셋'이라고 센 경우
- 세 번째 숨을 내쉬면서 '넷'이라고 센 경우
- 1과 2를 반복한다.
#불교 #백과사전 #수행법 #아비달마구사론의 지식념 #수(數) #수(數 ganaṇā)의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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