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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종
成實宗
4세기경의 하리발마(訶梨跋摩)가 소승비담(小乘毘曇)의 교의에 만족하지 못하고, 부파분열의 일파인 경량부(經量部) 입장에서 역설한 체계적 강요서(綱要書)인 <성실론>의 연구강술을 중심으로 성립시킨 학파이다.
<성실론>은 구마라습(鳩摩羅什)에 의해 411∼412년에 역출되었고 이후 약 200년 동안 불교 교리의 기초학으로서 그 고구강술주석(考究講述註釋)이 매우 성하여 중국 불교의 교리적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이 논에는 대승(大乘) 일반에게 설교되는 "인법2공(人法二空)>이나 <제법(諸法)은 세속체(世俗諦:本質面)에서는 공(空)이다"라는 2체설(二諦說)을 주장하는 등 특히 대승적인 교리해설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양의 법운(法雲)·승민(僧旻)·지장(智藏) 등이 대승서(大乘書)로 간주했으나, 수대(隋代)에 이르러 천태의 지의나 삼론(三論)의 길장(吉藏) 등이 이를 소승서(小乘書)로 단정하였고, 또한 진(陳)의 진체(眞諦)가 <구사석론(俱舍釋論)>을 역출(譯出)한 이래 교리를 해설하는 점에서 그 편이 뛰어났기 때문에 당대(唐代)부터는 <성실론>의 강구(講究)는 급속히 시들어만 갔고 이에 따라 성실종의 명맥도 쇠운을 걷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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