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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의 분파

[백과사전] 유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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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불교

瑜伽佛敎
이 파는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그 밖의 논서(論書)를 저술한 미륵(彌勒)을 파조(派祖)로 하는 인도 대승불교의 학파로서 호흡을 조정하고 마음을 가다듬어 정리(正理)와 상응(相應)하려고 하는 유가행(瑜伽行)의 실천을 행하고, 그 체험을 바탕으로 중관파에서 주장된 반야의 공사상(空思想)에서 아직 불충분한 점을 새로운 심식(心識)의 사고방식을 도입함으로써 보충하고, 일체의 존재는 심식의 변전이며 심식만이 실재라고 보는 유식설(唯識說)을 세워 대승의 교리적인 발전을 성취하였다.
이 교설을 이어 받은 것은 무착(無着)이며, <섭대승론(攝大乘論)> <대승아비달마집론(大乘阿毘達磨集論)> 등을 저술하여 유가파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그의 실제(實弟)인 세친(世親)은 처음에는 소승의 경량부(經量部)에 속하여 <구사론(俱舍論)>을 지었으나, 후에는 대승으로 옮겨 <유식삼십송(唯識三十頌)>·<유식이십론(唯識二十論)>, 그 밖의 여러 저서를 내고 유가유식(唯伽唯識)의 입장을 선양했다. 이 학계는 후일 디그나가(Dignaga:陳那)의 유상유식파(有相唯識派)와 구나마티(Gunamati:德慧)의 무상유식파(無相唯識派)의 두 파로 나뉘며 특히 진나는 인도 논리학의 대성자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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