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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관불교
中觀佛敎
2세기에서 3세기에 걸쳐 활약한 불교사상가 용수(龍樹)는 <중론송(中論頌)> 기타의 논서를 저술하여 반야공관(般若空觀)의 입장에 서서 유무2변(有無二邊)을 벗어난 진공중도(眞空中道)를 선양하고, 그의 문인(門人)인 제바(提婆)는 <백론(百論)>을 저술하여 외도(外道)나 소승의 교의를 논파하고 그의 제자 라후라발타라(羅候羅跋陀羅)는 <중론송>의 8불(八不)을 주석(註釋)하였다.
일반적으로 이 계통을 중관파라고 하는데, 이 시대에는 다른 학파와 대립되는 학파가 아니고, 그것이 하나의 학파로서 명확하게 된 것은 5∼6세기에 출현한 부다팔리타(Buddhapalita:佛護) 시대부터이며, 그의 계통은 프라상기카파(Prasangika派:必過性空派)라고 불리며 이를 비판한 바바비베카(Bhavaviveka:淸辨) 계통은 스바탄트리카(Svatantrika:自在論證派)라고 불렀다. 여기서 중관파는 두 파로 갈리어 서로 주류(主流)를 다투었다. 불호(佛護) 계통에는 7세기에 찬드라키르티(Candrakrti:月稱)가 나와 <중론주(中論註)> 등을 저술하였고, 후에 티베트 불교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그 계통에 샨티데바(Santideva:寂天)가 나와 교세가 매우 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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