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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의 성전

[백과사전] 대지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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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智度論 대지도론

大智度論 원명은 마하프라즈냐파라미타샤스트라(Mahaprajnaparamita­sastra)라 하며, 지도론(智度論)·지론(智論)·대론(大論)·마하반야석론(摩訶般若釋論) 등으로도 불린다. 용수(龍樹)가 <반야경> 속의 <대품반야(大品般若)>를 축조 해석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산스크리트어 원본도 티베트어역 판본도 존재하지 않으며, 405년 라습(羅什)에 의한 한역본만이 전해져 최근에는 이를 바탕으로 한 불역(佛譯)본도 나오게 되었다. 라습의 한역본만은 100권으로 되어 있는데, 원문은 10만송(頌)이었다고 전해질 만큼 방대하며, 한역으로 서품(序品)에만 주석을 다는 데 34권이 소비되었고, 이후 1품에 1∼3권을 할양하였다. 이것은 라습이 초역한 것으로서 만일 전부를 번역했다면 그 10배의 분량이 되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 100권 속에는 원시불교·부파불교·초기대승불교로부터 인도사상에까지 이르는 광범한 인용·관설(關說)이 있어서 당시의 불교백과사전과 같은 것이었으나, 의도하는 바는 <중론(中論)>과 마찬가지로 반야공(般若空)의 사상을 기본 입장으로 하면서 <중론>의 부정적 입장에 대해서 제법실상(諸法實相:모든 현상은 공<空>으로서만 진실한 형태를 취함)이라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대승 보살 실천도의 해명에 힘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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