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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교
淨土敎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대무량수경(大無量壽經)>·<아미타경(阿彌陀經)>의 정토3부경(淨土三部經)에 바탕을 두고 인도의 용수(龍樹)·세친(世親)에 사상적 기반을 갖는 정토교는 옛날 진나라 시대에 여산(廬山)의 혜원(慧遠)에 의한 백련사(白蓮社)에 교단적 조직을 갖고 다수의 신봉자를 획득했으나 구칭염불에 의한 극락왕생을 설법하는 참된 중국 정토교로서의 조직화는 담란(曇鸞, 476∼542)에 의해 비로소 실현되었다. 그는 보리유지(菩提流支)가 번역한 <정토론>을 주석하여 <정토론주(淨土論註)>를 저술, 정토교 교리의 기초를 확립했다. 이 계통을 이어받은 것이 <안락집(安樂集)>을 쓴 도작(道綽, 562∼645)으로서 불교를 성도(聖道)·정토의 둘로 나누어 말법5탁(末法五濁)의 세상에는 오로지 아미타불에 귀의하여 정토왕생을 기원하는 정토교가 유일한 길이라 했으며 또한 선도(善導, 613∼681?)에 이르러 정토교가 대성됨과 동시에 염불(念佛)이 바로 서민 사이에 퍼졌다.
또 한 가지 자민삼장 혜일(慈悶三藏慧日, 680∼748)을 시조로 하여 선정일치(禪淨一致)를 주장하는 자민류(慈愍流)가 있어 이 세 유파가 행해졌으나 당대(唐代)까지는 선도류(善導流)가 주류를 이루고 송대 이후 선정쌍수(禪淨雙修)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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