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관파의 사상
中觀派-思想
석존의 근본사상인 연기설(緣起說)을 공의 입장에서 해명하고 공의 사상을 철학적으로 기초지은 용수(150∼250년)는 후세 불교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그 제자인 제바(提婆), 또 그의 제자인 라후라발타라 등에게 계승되어 중관파라고 불리는 계통이 성립되었다.
이 중관파의 중심사상은 공이며, 유부(有部)의 법유(法有), 즉 모든 것에는 그 자체를 성립시키고 있는 실체적인 자성(自性)이 있다고 하는 입장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현상계의 모든 존재는 그러한 자성이 없는(無自性), 즉 무자성·공(空)이기 때문에 현상이 성립되며 또 변화할 수 있는 것으로, 만일 법유의 입장에 서 있는 본질과 같은 것을 실체시(實體視)한다면 현상계의 성립변화는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리하여 무자성(無自性)이고 공인 현상계의 개개 존재는 서로 타(他)와의 상의상대(相依相待) 위에서 성립되어 있다고 보아 그와 같은 입장을 용수는 연기(緣起)라 부르고 제법실상(諸法實相)으로 칭하며, 무아(無我)와 동의(同義)로 해석하였다. 그것은 또한 <중론송(中論頌)>에 있어서, 불생불멸(不生不滅)·불상부단(不常不斷)의 8불(八不)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상대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여러 개념의 어느 한 편에만 집착하지 않는 입장에 선다 하여 중도라고도 불리며, 중관파라는 명칭은 여기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파는 후일 불호(佛護:470∼540년경)의 계통을 이어받은 프라산기카파(必過性空派)와, 이를 비판한 청변(淸辨:490∼570년경) 계통의 스와탄토리카(自在論證派)의 두 파로 나뉘었다.
이것은 공의 입장을 파악하는 방법의 상위(相違)에서 오는 것으로 불호(佛護)는, 공은 입장이 없는 입장에 있으며 타(他)를 파석(破析)함으로써만 표출(表出)할 수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 청변(淸辨)은 공이란 적극적으로 스스로의 입장을 주장하는 것이라 했다.
불호의 계통에서는 월칭(月稱)·적천(寂天) 등이 나오고, 청변의 계통에서는 관서(觀誓)가 나와 각기 용수의 <중론송>에 독자적인 주석을 가하였고, 후일의 대승불교에 큰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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