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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의 성전

[백과사전] 섭대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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攝大乘論 섭대승론

攝大乘論 원명 마하야나상그라하(Mahayana­samgraha)는 '대승(大乘)을 포섭(包攝)한 논'이라는 뜻으로 무착(無着, 310∼390경)이 중기 대승불교의 유가행파(瑜伽行派) 유식설(唯識說)의 입장에서 이에 앞선 <반야경>이나 용수(龍樹)의 공관불교(空觀佛敎), 또는 <해심밀경(解深密經)>과 미륵의 <중변불별론(中邊分別論)> <대승장엄경론(大乘莊嚴經論)> 등의 유가불교를 받아들여서, 이것을 하나의 체계로 조직화한 대승불교 개론이다. 산스크리트어 원본은 없으며 한역 3본(三本)과 티베트역이 현존한다.

내용은 대승불교의 요강을 10항목으로 하고 1항목에 1장을 두어 모두 10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제법(諸法)의 근본으로서의 근본식(根本識)인 아라야식을 고찰하고, 2장에서는 아라야식의 대상인 제법을 성격면에 3성(三性)으로 나누고, 3장에서는 유식(唯識)의 이치를 깨닫는 실천으로서의 유식관(唯識觀)을, 4장에서는 보살의 실천으로서의 6바라밀행(六波羅蜜行)을, 5장에서는 보살의 수행계위(修行階位)로서의 십지(十地)를, 6장에서는 대승계(大乘戒)를, 7장에서는 여러 가지 삼매(三昧)의 방법을, 8장에서는 유식의 이치를 체득하는 보살의 무분별지(無分別智)를, 9장에서는 무주처열반(無住處涅槃:중생을 위한 자비로 말미암아 생사의 고계<苦界>에 처한 보살의 이상경)을, 10장에서는 부처의 지혜의 여러 모습을 기술하고 있다. 중국의 섭론종(攝論宗)은 본서의 진체역(眞諦譯)에 의거한 종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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