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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 사전

[백과사전] 결(結)-108결(百八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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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結)-108결(百八結)

결(結, 산스크리트어: saṃyojana, bandhana)은 사(使, 산스크리트어: anuśaya) 등과 함께 번뇌의 여러 다른 이름 가운데 하나이다.


108결(百八結)

108결(百八結)은 108번뇌(百八煩惱)를 말한다. 108결업(百八結業)이라고도 한다. 108결 즉 108번뇌의 구성 방식에 대해서는 3가지 견해가 있다.

108결: 98 + 10

대승불교의 중관학파의 논서 《대지도론》 제8권과 대승불교 일반의 논서 《대승의장》 제6권에 따르면,

  • 108번뇌(百八煩惱)는 98결(九十八結)과 10전(十纏)을 합한 것이다.
    98결은 부파불교의 설일체유부의 번뇌론에서 6수면 즉 6근본번뇌를 3계 5부로 분별하여 얻은 98수면 즉 98근본번뇌를 말한다. 즉, 설일체유부의 교학을 따를 때, 3계의 모든 근본번뇌를 말한다. 10전은 수번뇌에 속하는 아래의 10가지 번뇌를 말한다. 이 목록의 명칭 · 순서 · 설명은 부파불교의 설일체유부의 논서 《아비달마구사론》 제21권에 따른 것이다.
    1. 무참(無慚): 죄과를 범하고도 스스로에 대해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2. 무괴(無愧): 죄과를 범하고도 남에 대해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3. 질(嫉): 질투, 다른 이의 좋은 일에 대해 기뻐하지 못함
    4. 간(慳): 재물이나 교법에 매우 인색함
    5. 회(悔): 지나친 후회(後悔) 또는 추회(追悔), 악작(惡作)
    6. 면(眠): 수면(睡眠), 잠, 암매(闇昧: 흐리멍덩함, 어리석고 몽매함), 게으름
    7. 도거(掉舉): 들뜸, 불안정, 산란
    8. 혼침(惛沈): 침울, 무기력
    9. 분(忿): 분노(憤怒: 분개하여 몹시 성을 냄), 격노
    10. 부(覆): 죄과를 은폐함
  • 108결: 6 × 3 × 2 × 3
    대승불교 경전인 《명도오십교계경(明度五十校計經)》과 대승불교의 천태종의 논서인 《지관보행전홍결(止觀輔行傳弘決)》 제5권의 5에 따르면,
    • 안 · 이 · 비 · 설 · 신 · 의의 6근(六根)이 색 · 성 · 향 · 미 · 촉 · 법의 6진(六塵)을 대할 때 호(好: 좋아함) · 오(惡: 싫어함) · 평(平: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음)의 3가지로 분별하기 때문에 총 18가지의 번뇌가 있으며, 이 18가지 번뇌의 각각이 다시 염(染) · 정(淨)의 2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총 36가지의 번뇌가 있으며, 이 36가지 번뇌가 다시 과거 · 현재 · 미래의 3세(三世)로 배대되어 총 108가지의 번뇌가 있다.
  • 108결: ((6 × 3) + (6 × 3)) × 3
    대승불교의 천태종의 논서인 《지관보행전홍결(止觀輔行傳弘決)》 제5권의 5에 따르면,
    • 안 · 이 · 비 · 설 · 신 · 의의 6근(六根)이 색 · 성 · 향 · 미 · 촉 · 법의 6진(六塵)을 대할 때 고수(苦受) · 낙수(樂受) · 사수(捨受)의 3수(三受)로 분별하기 때문에 총 18가지의 번뇌가 있으며, 또한 6근(六根)이 6진(六塵)을 대할 때 호(好: 좋아함) · 오(惡: 싫어함) · 평(平: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음)의 3가지로 분별하기 때문에 총 18가지의 번뇌가 있다. 따라서 이 둘을 합하여 6근이 6진을 대할 때 총 36가지의 번뇌가 있다. 이 36가지 번뇌가 다시 과거 · 현재 · 미래의 3세(三世)로 배대되어 총 108가지의 번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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