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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 31장 지견불생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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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 31장 지견불생분

知見不生分第三十一『如此知見,法相不生』
「須菩提, 若人言, 『佛說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即非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是名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須菩提, 所言法相者, 如來說即非法相, 是名法相。」
제31장 지견불생분 - 이와같이 알고 이해하면 법상이 생기지 않는다.

“수보리여, 만약 어떤 사람이 ‘여래가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를 말씀하셨다.’고 하면,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그 사람이 내 말의 뜻을 이해한 것인가?” “아닙니다, 세존이여. 그 사람은 여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세존께서 말씀하시는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가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가 아니라고 말씀하셨으므로, 그 이름만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라 불리는 것입니다.” “수보리여,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이는 모든 법에 대해 마땅히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며, 이와 같이 믿고 이해하여 (어떠한 것이 불변의 진리라 여기는) 법이라는 관념을 내지 말아야 한다. 수보리여, 법이라는 관념은 법이라는 관념이 아니라고 여래는 말하니 그 이름만이 법이라는 관념이라 불릴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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