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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13장 여법수지분
如法受持分第十三『當如此法,承受奉持』 爾時, 須菩提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云何奉持?」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即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 須菩提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見如來不?」 「不也,世尊。 不可以三十二相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三十二相, 即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乃至受持四句偈等, 為他人說, 其福甚多。」 |
제13장 여법수지분 - 마땅히 이 법을 알고 받들어 지녀야 한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여, 이 경전의 이름은 무엇이라 불러야 하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전은 금강 반야 바라밀이라 하니 이 이름으로 받들어지녀야 한다. 어떻게 그리할 것인가? 수보리여, 부처가 말하는 반야바라밀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요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일 뿐이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가 설한 법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여래는 설한 법이 없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삼천대천세계를 이루고 있는 티끌이 많다고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많습니다. 세존이여.” “수보리여, 티끌들을 티끌이 아니라고 설하였으므로 티끌이라 불릴 뿐이다. 여래가 말하는 세계도 세계가 아니고 이름이 세계일 뿐이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부처를 알아볼 수 있는 특징이라는 서른두 가지의 신체적 특징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여, 서른두 가지의 신체적 특징을 살핀다고 하여 여래를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이란 곧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이 아니요, 그 이름이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이라 불릴 뿐입니다.” “수보리여, 만일 선한 남자와 선한 여인이 갠지스강의 모래와 같은 수의 몸과 목숨을 바쳐 보시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이 이 경전에 있는 사구게만이라도 받아지녀 다른 사람에게 전한다면 이 복덕이 저 복덕 보다 더 많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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