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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

[금강반야바라밀경] 제10장 장엄정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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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10장 장엄정토분

莊嚴淨土分第十『成就莊嚴,淨明心地』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昔在燃燈佛所, 於法有所得不?」 「不也,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即非莊嚴, 是名莊嚴。」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清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제10장 장엄정토분 - 정토를 장엄하는 것은 마음을 맑고 밝게 하는 것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가 옛적에 연등부처님의 처소에 있을 때에 법을 얻은 것이 있었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여. 여래는 연등부처님의 처소에 있으시며 실은 아무 법도 얻지 않았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보살이 부처의 땅을 아름답게 꾸미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여, 왜냐하면 부처의 땅을 아름답게 꾸민다는 것은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 아니므로 아름답게 꾸민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수보리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마땅히 이와 같이 깨끗하고 맑은 마음을 내어 보이는 것이 만들어 내는 마음에 머무르지 말아야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마음의 대상에도 집착하지 않고 마음을 내어야 한다. 마땅히 집착 없이 그 마음을 내어야 한다. 수보리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의 몸이 수미산처럼 크다고 하면, 어찌 생각하는가? 그 몸이 크다고 할 수 있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큽니다. 세존이여. 왜냐하면 부처님이 몸이 아닌 것을 말씀하시니 몸이 크다 불릴 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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