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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

[금강반야바라밀경] 제9장 일상무상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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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9장 일상무상분

一相無相分第九『只此一相,本來無形』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名為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名為不來, 而實無不來, 是故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名阿羅漢。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即為著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 人中最為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我得阿羅漢道』, 世尊則不說須菩提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제9장 일상무상분 - 지금 이 하나의 모습도 본래 형태가 없는 것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수다원이 ‘내가 수다원의 과업을 이루었다’하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여. 왜냐하면, 수다원이라 불리는 것은 깨달은 자의 흐름에 들어왔다는 뜻이나 실은 어딘가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 보이는 것,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에 들어가지 않기에 그 이름을 수다원이라고 하는 것입니다.”“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사다함이 ‘내가 사다함의 과업을 이루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여. 왜냐하면, 사다함이라 불리는 것은 가고 옴이 한 번 남았다는 뜻이나 실은 가고 옴이 없으므로 사다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아나함이 ‘내가 아나함의 과업을 이루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여. 왜냐하면, 아나함이라 불리는 것은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이나 실은 돌아오지 않음이 없으므로 아나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아라한이 ‘나는 아라한의 경지를 얻었다’고 생각하겠는가?”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여. 왜냐하면, 실제 아라한이라 할 만한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아라한이 ‘나는 아라한의 경지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곧 자아 · 개아 · 중생 · 영혼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세존이여, 부처님께선 제가 아무런 번뇌 없는 고요한 경지를 얻은 사람 가운데 제일이고 욕망을 여읜 제일 가는 아라한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여, 저는 '나는 욕망을 여읜 아라한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세존이여, 제가 만약 ‘아라한의 경지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세존께서는 '수보리는 적정행을 즐기는 사람이다. 수보리는 실로 적정행을 한 것이 없으므로 수보리는 적정행을 즐긴다고 말한다.'라고 설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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