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성립의 시대적 배경
佛敎成立-時代的背景
불교가 일어날 당시 인도의 종교계는 다른 고대민족과 마찬가지로 애니미즘(animism)적 경향을 띤 원시신앙이 지배하고 있었고 베다(Veda)와 <우파니샤드(Upanisad)>에 근거를 둔 브라마니즘이 지배하는 사회였다. 개인에 내재 (內在) 하는 원리인 아트만(tman)을 상정(想定)하고, 우주의 궁극적 근원으로 브라만(Brahman)을 설정하여 이 두 원리는 동일한 것(梵我一如)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또 인간의 행위는 전생(前生)의 업(業:Karma)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였고, 현재의 행위의 결과는 미래의 행위를 결정한다는 윤회사상(輪廻思想)을 지니고 있었다. 이 윤회에서 해탈(解脫)하는 것을 당시 사상가나 종교가들은 이론이나 실천수행을 통해 주장하였다. 업(業)·윤회·해탈의 사상은 후대 인도사상의 골격을 이루는 것으로 불교 역시 이러한 인도의 전통적 종교·철학사상을 근저로 하여 새로운 종교사상으로 두각을 나타냈던 것이다.
불타도 '깨달음(無上正等覺:Anuttarasamyaksam)'을 얻기 전까지는 이러한 종교적 풍토 속에서 브라마니즘의 수행 방법을 따랐다. 그가 29세에 부인인 야수다라(耶輸陀羅:Yaodhara)와 아들 라후라(Rshula)를 버리고 출가(出家)하여 택한 길이 선정(禪定)과 고행(苦行)이라는 당시 유행되던 수행 방법이었다. 알라라 칼라마 (lara Kalama)와 우다카 라마푸타 (Uddaka Ramaputta)에게 사사하다가 만족치 못하여 스승을 버리고 5명의 수행자와 함께 고행의 길을 떠났다. 6년의 고행 끝에 부다가야(Buddhagaya)에서 '깨달음'을 얻었다. 이 깨달음의 내용이 4체(四諦)·12연기(緣起)이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 8정도(八正道)이다. 불타가 깨달은 진리를 법(法:Dharma)이라 하며 그는 이 법을 펴기 위해 비나레스(Benares)의 녹야원(鹿野園:Migadaya, 現 Sarnath)으로 가서 다섯 수행자에게 최초의 설법(說法)을 하고(初轉法輪) 그들을 제자로 삼았다. 이로써 불교는 비로소 하나의 종교로서 교조(敎祖)·교리(敎理)·교단(敎團)을 갖추고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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