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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論玄義 삼론현의
수(隋)의 삼론종(三論宗)의 대성자(大成者)인 가상대사(嘉祥大師) 길장(吉藏, 549∼623)의 저서로서, 성립은 597년경에 성립되었다고 한다. 길장은 남북조 시대의 삼론연구를 계승하고 이를 조직 대성한 사람으로서, 그 체계적 저술이 <삼론현의>이다. 삼론이라 함은 인도 중관불교(中觀佛敎)의 대표적 저서인 용수(龍樹)의 <중론(中論)>과 <십이문론(十二門論)> 그리고 제자인 제바(提婆)의 <백론(百論)> 등 세 가지 논을 말하는 것이며 이 세 가지 논에 입각하여 성립된 종파가 삼론종(三論宗)이다.
이 책의 특색은 파사(破邪:邪見을 깨뜨리다)가 현정(顯正:진실을 나타냄)으로 된다고 함을 기본적인 입장으로 하고 있다. 제1편의 '통서대귀(通序大歸)'에서는 파사와 현정으로 나누고, 파사에서는 외도(外道)의 가르침·논장(論藏)을 받드는 비담종(毘曇宗)이나 권대승(權大乘:大乘중의 예비적인 것)으로 지목되는 성실종(成實宗) 등의 학설에 비판을 가하고, 현정에 있어서는 시조(始祖) 용수(龍樹)의 출현 이유와, 이 종이 선양하는 진리의 올바른 관찰을 역설했다. 이어 제2편의 '별석중품(別釋衆品)'에서는 삼론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中道·二諦·無得正觀 등)를 설시(說示)하여 삼론의 입장에서 본 불교개론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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