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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의 성전

[백과사전] 정토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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淨土論註 정토론주

정확하게는 <무량수경우바뎨사원생계주(無量壽經優婆提舍願生偈註)>라 하며, 약해서 <무량수경론주(無量壽經論註)>·<왕생론주(往生論註)>·<논주(論註)>라고 한다.

위말(魏末) 북제(北齊)에 있어서의 중국 정토교학의 선구자인 담란(曇鸞, 476∼542)의 만년의 저작이라고 하며, 인도의 유식교학(唯識敎學)을 대성한 세친(世親)의 <무량수경우바뎨사원생계(無量壽經優提舍願生)>, 즉 <정토론>에 대한 주석서이다. 상하 2권으로 되어 있으며 상권 서두에는 용수(龍樹)의 <십주비바사론(十住毘婆沙論)>의 이행품(易行品)에서의 난이2도(難易二道)의 설을 인용하고, 본론(本論)이야말로 이행도(易行道)의 극치(極致)라고 찬양했으며, 상권 마지막에 있는 '널리 여러 중생과 함께 안락국(安樂國)에 왕생(往生)하리라'고 한 곳을 주석하는 데 있어서는 <대경(大經)>이나 <관경(觀經)> 등에 의하여 10악 5역(十惡五逆)의 악인이라도 10념(十念)으로 왕생(往生)할 수 있다 하였고, 이행도와 악인왕생(惡人往生)을 역설하였다. 그리고 하권에서는 그를 위한 실천도(實踐道)로서 타력청정(他力淸淨)의 정신(正信)을 강조하였고, 마지막으로 자리이타만족(自利利他滿足)의 곳에선 신불(信佛)의 인연에 의한 정토왕생(淨土往生) 실천이 불설(佛說)에 합당하다는 것을 <대경(大經)>의 48원(願) 중 특히 11,18,22의 3원(三願)으로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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