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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18장 일체동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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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18장 일체동관분

一體同觀分第十八『萬法歸一,更無異觀』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天眼不?」 「如是,世尊。如來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慧眼不?」 「如是,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法眼不?」 「如是,世尊。如來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佛眼不?」 「如是,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所有沙數, 佛世界如是, 寧為多不?」 「甚多,世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 諸心皆為非心, 是名為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 未來心不可得。」
제18장 일체동관분 - 모든 법이 하나로 돌아가며 또한 달리 보이지 않는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에게 육안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여, 여래께 육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에게 천안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여, 여래께 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에게 혜안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여, 여래께 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에게 법안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여, 여래께 법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여래에게 불안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여, 여래께 불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갠지스 강에 있는 모든 모래에 대하여 부처가 말한 바가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여, 여래께서 모래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어찌 생각하는가? 갠지스 강에 있는 모래의 한 알마다 갠지스 강이 있고 이 모든 갠지스 강의 모래의 수만큼 부처님의 세계가 있다면 많다고 하겠는가?” “많습니다. 세존이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부처님의 나라 가운데 중생이 있어 저마다 마음을 지닌다면 여래는 그 모두를 안다. 왜냐하면 여래가 이르기를 모든 마음이 모두 마음이 아니며 그 이름만 마음이라 불리기 때문이다. 어찌하여 그러한가? 수보리여, 과거의 마음도 얻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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