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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의 의례와 수행·교단조직

[백과사전] 중국불교의 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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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불교의 의례

中國佛敎―儀禮
옛날 후한시대(後漢時代)에 욕불(浴佛:灌佛)이 행하여져, 욕불때마다 음식을 차려 공양했다고 하며, 강회(講會)는 전진(前秦)의 법우(法羽)가 소신공양(燒身供養)을 했으며, 동진(東晋)의 혜원(慧遠)은 백련사(白蓮社)라는 염불결사(念佛結社)를 조직하여 결사법집(結社法集)의 선구를 이루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사신(捨身)·방생(放生)·기우(祈雨)·행상(行像)·창도(唱導) 등 외에 각종재회(齋會)·참법(懺法)이 행하여지고, 수당시대(隋唐時代)에는 내도장(內道場)이 설치되어 유불도(儒佛道) 3교의 논쟁(論諍)이 제왕(帝王) 탄생일에 행하여졌으며, 서민을 대상으로 한 속강(俗講)도 있었다.
송대에는 천승재(千僧齊)·수륙대재(水陸大齋) 등의 재회(齋會)·참법(懺法) 등이 행하여지는 한편, 담경(談經)이나 탄창인연(彈唱因緣)이 유행하고, 원(元)·명(明)에는 강(講)이나 각종 법회(法會)·참법·기우·연지 소신 단비(燃指燒身斷臂) 등이 행하여졌다.
근대에도 분향배불(焚香拜佛)·열반회·영불회(迎佛會)·관음회(觀音會) 등 여러 행사가 전승(傳承)되고 있다. 이들 의례는 천태종(天台宗) 지의의 <법화삼매참의(法華三昧懺儀)>, 정토교 선도(善導)의 <정토법사찬(淨土法事讚)>, 화엄종 종밀(宗密)의 <원각경도장수증의(圓覺經道場修證義)> 등에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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