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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의 역사

[백과사전] 3교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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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교일치

三敎一致
유교·불교·도교의 3교는 각기 성립 경위와 사상적 성격을 달리하고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이 3교를 조화시켜 절충융합하려는 움직임이 삼국시대 이후 끊임없이 나타났다. 손작(孫綽)의 <유도론(喩道論)>, 주옹의 <삼종론(三宗論)>, 고환(顧歡)의 <이하론(夷夏論)> 등이 3교조화의 입장에 있으며 맹경익(孟景翼)의 <정일론(正一論)>과 안지추(顔之推)의 <가훈(家訓)>은 2교일치(二敎一致)를 주장하고 있다. 수대(隋代)의 이사겸(李士謙)이나 왕통(王通), 당대(唐代)의 양숙(梁肅)·이고·징관(澄觀)·종밀(宗密)·여동빈(呂洞賓) 등은 입장이나 뉘앙스에 차이는 있으나 모두 3교합일론을 펴고 있다. 송대(宋代)에서는 계숭(契崇)·장상영(張商英)·효종황제(孝宗皇帝)·이순보(李純甫) 등이 있으며 원대(元代)에는 유밀(劉謐)이 있다. 명대(明代)의 대표적인 불교인으로서는 운서주굉과 감산덕청·우익지욱(藕益智旭) 등이 각각 제종융합, 3교조화사상을 품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덕청의 <3교원류이동론(三敎源流異同論)>(일명 <觀老莊影響論>)은 불교의 입장에서 본 3교일치론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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