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의 불교
Tibet-佛敎
험준한 산악과 거친 기후를 가진 티베트에는 예로부터 민족종교인 본(Bon)교가 있어 항마와 예언, 점복(占卜) 등의 주술신앙이 성행하였는데, 7세기경 라사를 중심으로 왕조를 개창한 손센 감포왕(569∼650)은 불교의 독실한 신자로 중신(重臣) 톤미 삼보타를 인도에 파견하여 불교를 수입하게 하였다고 한다. 이것이 티베트 불교 전래의 공식적인 경위이고, 불교경전의 전래에 따라 티베트 문자가 만들어졌다. 그 후 치스롱 데트산왕(755∼781)은 불교를 국교로 하고, 많은 불승(佛僧)을 인도로부터 초빙했다. 이 중에는 좌도밀교(左道密敎) 비법에 능한 파드마 삼바바(蓮華上坐師:티베트 이름으로 파드마 쥰네), 샨타라크시타(寂護, 티베트 이름은 시바쏘) 등이 있었다. 이리하여 티베트의 불교는, 인도불교 가운데에서도 특히 성력숭배(性力崇拜) 경향이 강한 좌도밀교, 즉 탄트라불교가 고유신앙인 본교의 지반 위에서 발달한 것으로, 라마교라고 불린다. 라마(Blama)라 함은 구루(Guru), 즉 스승(師)을 뜻하는데 불(佛)·법(法)·승(僧)의 3보(三寶)에 법을 전하는 사(師)를 더하여 4보(四寶)라 하고, 여기에도 귀의한다. 이러한 특색을 외부에서 평하여 라마교라고 부르게 되었다. 10세기에 들어와서 티베트 불교가 받아들인 밀교의 성적(性的) 요소를 배제한 카담파가 성립되었고, 이들로부터 분리된 사키야파의 파스파(1239∼1280)는 라마교의 교두(敎頭)임과 동시에 정권을 장악하고 법왕국가를 건설하여 세력을 신장하였다. 이 무렵에 라마교는 티베트와 같은 유목민족인 몽고인 사회에도 퍼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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