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교 대백과사전/불교 사전

[백과사전] 대자재천(大自在天)

728x90

대자재천(大自在天)

대자재천(大自在天, 산스크리트어: Maheśvara, Mahāśvara, 팔리어: Mahissara)은 힌두교의 신 시바(산스크리트어: शिव Śiva, 영어: Shiva)의 전통적인 불교식 명칭이다.

마혜수라(摩醯首羅)  ·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 · 마혜습벌라(摩醯濕伐羅) 또는 막혜이습벌라(莫醯伊濕伐羅)라고도 음역하며, 대자재(大自在) · 자재천(自在天) · 자재천주(自在天王) 또는 천주(天主)라고도 의역한다. 또는 상갈라(商羯羅, 산스크리트어: Śaṅkara) 혹은 이사나(伊舍那, 산스크리트어: Īśāna)라고도 하는데, 이 두 명칭은 시바의 다른 이름을 음역한 것이다.

예를 들어, 구마라습(344~413)이 한역한 용수(150?~250?)의 《대지도론》(402~406년)의 제2권에서 구마라습은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이라고 음역하고 있으며 중국어로 의역하면 대자재(大自在)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천(天)은 산스크리트어 데바(deva)의 번역어로 제바(提婆)라고도 음역되는데, 불교의 세계관에서는 6도 가운데 천상도에 거주하는 유정들로, 신적인 자재력 즉 권능 또는 역량을 가진 유정들이며, 천인(天人, 산스크리트어: apsaras)이라고도 한다. 한편 한자어 천인(天人, 산스크리트어: devamanuṣya)은 천(天, 산스크리트어: deva)과 인(人, 산스크리트어: manuṣya), 즉 천상도의 유정과 인간도의 유정을 통칭하는 낱말로도 사용된다.

#불교 #백과사전 #사전 #대자재천(大自在天) #힌두교의 신 시바(산스크리트어: शिव Śiva. 영어: Shiva) #마혜수라(摩醯首羅)  ·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 · 마혜습벌라(摩醯濕伐羅) · 막혜이습벌라(莫醯伊濕伐羅) #상갈라(商羯羅. 산스크리트어: Śaṅkara) #이사나(伊舍那. 산스크리트어: Īśāna) #천상도의 유정과 인간도의 유정을 통칭하는 낱말로도 사용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