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샬리(힌디어: वैशाली}})
바이샬리(힌디어: वैशाली}}), 베살리(Vesali: 팔리어) 또는 비사리(毗舍離)는 인도 비하르 주에 있는 고대 도시로, 십육대국 시기 리차비족과 밧지 동맹의 수도였다. 고타마 붓다의 시대에 베살리는 매우 큰 부유하고 번영하며 사람들로 붐비며 음식이 풍요한 도시였다. 그곳에는 7707가지의 놀이터와 그만큼의 연꽃 연못이 있었다. 고급 창부 암바팔리는 그녀의 미모로 유명하였고 도시를 부유하게 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었다. 도시는 세 개의 벽이 있었는데 각각의 담에는 문들과 감시탑이 있었다. 붓다고사는 베살리가 넓었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다고 한다.
불교와 자이나교의 출현 이전에도 바이샬리는 리차비 국의 수도였다. 그 시기에 바이샬리는 고대 대도시였으며 바이샬리 공화국의 수도였으며, 현재의 인도 비하르 주의 히말라야 - 갠지스강 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바이샬리의 초기 역사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비슈누 푸라나는 바이샬리를 다스렸다는 34명의 왕을 기록하였는데, 바이샬리의 초대 국왕 나바가(Nabhaga)는 인권의 문제로 자신의 왕위를 내놓고 "나는 이제 땅을 자유롭게 경작하는 사람이 되었소. 내 땅을 다스리는 진정한 왕이 되었소."라고 선언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34명 중 마지막은 힌두교의 신 라마 왕자의 아버지인 다사라타(Dasaratha)의 동기로 여겨지는 스마티(Sumati)였다.
바이샬리는 불전문학 뿐 아니라 많은 민담에 등장하는 유명한 유녀 암바팔리가 활약했던 땅으로도 유명하다. 암바팔리는 석가모니 부처의 제자가 되었다. 마누데프는 바이샬리의 연맹을 이루고 있는 저명한 리차비 가문의 유명한 왕이었는데, 그는 바이샬리에서 그녀의 춤 공연을 본 후 암바팔리를 소유하기를 원했다. 암바팔리는 이를 거절하고 석가모니 부처에게 귀의하였고,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암라수(망고) 정원을 기증하여 석가모니 부처와 그에게 귀의한 비구니 즉 여승들을 위한 사원으로 삼았다.
1킬로미터 떨어진 곳에는 아비셰크 푸쉬카리니(Abishek Pushkarini, 즉위의 연못)라는 인공 호수가 있는데 바이샬리의 왕들이 대관식을 거행하던 곳으로, 호수의 물을 바이샬리의 지도자로 새로 선출된 자의 머리에 부었다고 한다. 호수 인근에는 일본의 법화종 계열의 불교 종파인 닛폰잔 묘호지 대승가(日本山妙法寺大僧伽)가 지은 일본식 불교 사찰과 비슈와 샨티 스투파(세계평화탑)가 서 있다. 바이샬리에서 발견된 석가모니 부처의 유물의 작은 부분이 스투파의 기단과 차트라에 안치되어 있다.
아비셰크 푸쉬카리니 근처에는 1호탑과 또는 렐릭 스투파(Relic Stupa)가 있다. 이곳에 리차비인들은 석가모니 부처의 열반 이후에 받은 유품 여덟 부분 중 한 부분을 경건하게 모셨다. 석가모니 부처는 입멸 석 달 전에 바이샬리에서 마지막 하안거를 보내고, 어느 날 탁발을 하고 돌아오는 언덕에서 그를 모시던 제자 아난다(아난존자)에게 "아름다운 바이샬리를 보는 것도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이다." 그가 바이샬리를 떠나 쿠시나가르로 향했을 때, 리차비인들은 그를 따라 쿠시나가르로 가려 했다. 석가모니 부처는 그들에게 자신이 가진 발우를 주며 돌려보냈지만 그들은 거절하며 석가모니 부처를 따르려 했고, 이에 석가모니 부처는 신통력으로 기슭이 깊게 파이고 물살이 굉장히 빠른 강의 환상을 만들어내서 자신을 따라 오려는 리차비인들을 돌려보냈다고 한다. 이 장소는 아소카 대왕이 나중에 탑을 세운 오늘날 케살리야 마을의 데오라와 동일시할 수 있다. 석가모니 부처가 가장 아끼는 제자였던 아난다(아난존자)는 바이샬리 외곽의 갠지스강 한가운데서 열반에 들었다.
석가모니 부처가 열반에 들고 백 년이 지나서 이곳 바이샬리에서 제2차 불경 결집이 이루어졌는데, 당시 바이샬리의 불교 교단과 재가신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던 열 가지 관습들을 불교의 계율상 정법(관행)으로써 인정할 것인가 비법(불법)으로써 금지해야 할 것인가를 놓고 승도들이 여덟 명의 대표자를 뽑아 진행한 회의에서 해당 관행들을 인용하느냐 금지하느냐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인해 불교는 상좌부 불교와 대중부 불교(대승불교)로 나뉘게 되었다(근본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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