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교 대백과사전/불교 사전

[백과사전] 묘각(妙覺)

728x90

묘각(妙覺)

묘각(妙覺)은 온갖 번뇌(煩惱)를 끊어버린 부처의 지위로 불교의 구경각(究竟覺)을 가리킨다.

묘각(妙覺)은 대승불교의 보살 수행계위 중 마지막의 불과(佛果)를 가리키는데, 《화엄경》에 나오는 41위(四十一位)나 《영락경》에 나오는 52위(五十二位)의 마지막 지위에 해당한다.

특히, 《영락경》에 나오는 10신(十信) · 10주(十住) · 10행(十行) · 10회향(十迴向) · 10지(十地) · 등각(等覺) · 묘각(妙覺)의 52위는 《화엄경》의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불지(佛地)의 41위에 기반하여 성립된 보살 수행계위로, 대승불교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보살 수행계위이다. 이들 수행계위에 대한 교의에 따르면, 등각보살 즉 등각의 지위에 있는 수행자가 마지막으로 남은 한 가지[一品] 무명(無明), 즉 최초[元品]의 무명, 즉 무시무명(無始無明) 즉 원품무명(元品無明) 즉 근본무명(根本無明)을 끊고 묘각의 지위에 들어간다.

묘각(妙覺)은 묘각지(妙覺地)라고도 하며 또는 묘각의 바다의 지위라는 뜻에서 묘각해지(妙覺海地)라고도 한다. 또한 적멸심(寂滅心) 또는 적멸심묘각지(寂滅心妙覺地)라고도 한다.

#불교 #백과사전 #사전 #묘각(妙覺) #묘각지(妙覺地) #온갖 번뇌(煩惱)를 끊어버린 부처의 지위 #구경각(究竟覺) #대승불교의 보살 수행계위 중 마지막의 불과(佛果) #바다의 지위라는 뜻 #묘각해지(妙覺海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