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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 21장 비설소설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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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 21장 비설소설분

非說所說分第二十一『法無可說,所說非法』
「須菩提,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言, 如來有所說法, 即為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非衆生, 是名衆生。」
제21장 비설소설분 - 법도는 말하여 질 수 없고, 말하여 진 것은 법도가 아니다

“수보리여 너는 여래가 ‘나는 설한 법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하지 말라.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법이 있다.'고 말한다면 이 사람은 여래를 비방하는 것이니, 내가 한 말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법을 말한다는 것은 설할 만한 법이 없는 것이므로 법을 말한다고 불릴 뿐이다.” 그때, 수보리 장로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미래에 이 법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내는 중생이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수보리여, 그들은 중생이 아니고 중생이 아닌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중생을 중생이라 하는 것은 여래가 말한 중생이 아니요 그 이름만 중생이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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