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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 논서

[백과사전] 대승광오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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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광오온론

《대승광오온론》(大乘廣五蘊論)(산스크리트어: Pañcaskandhaprakaraṇavaibhāṣya)은 인도불교의 유식학(唯識學) 총 3기 중 제3기의 논사인 안혜(安慧: 475~555)가 지은 유식학 논서로, 세친(世親: 316?~369?)의 《대승오온론》(大乘五蘊論)에 대한 주석서이다. 현대의 유식학 학자들은 인도불교의 유식학의 역사를 총 3기로 나누는데, 제1기는 미륵과 무착의 유식학, 제2기는 세친의 유식학, 제3기는 안혜와 호법 등의 10대 논사들의 유식학을 의미한다.

약칭하여 《광오온론》(廣五蘊論) 또는 《대승오온론》(大乘五蘊論)이라고도 한다.

《대승광오온론》은 총 1권으로 되어 있으며 중인도(中印度)인으로 당(唐)나라에서 활동한 역경승이었던 지바가라(地婆訶羅, Divākara, 日照: 613~687)의 한역본이 있다. 《대승오온론》의 주석서인 만큼 그것과 마찬가지로 초기불교의 대표적인 법체계인 5온(五蘊)을 대승불교 유식유가행파의 법체계인 5위 100법의 법체계의 관점에서 논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초기불교의 다른 법체계인 12처(十二處)와 18계(十八界)도 대승불교의 관점에서 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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