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교 대백과사전/불교 사전

[백과사전] 도(道)

728x90

도(道)

  1. 도(道, 산스크리트어: mārga, 팔리어: magga)는 '진리에 들어가는 길'을 뜻한다. 4성제의 도제 즉 성도(聖道)를 가리키는 말이다.
  2. 도(道, 산스크리트어: mārga, 팔리어: magga)는 4성제의 도제(道諦), 즉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뜻한다.
  3. 도(道, 산스크리트어: mārga)는 불교의 수행법 중 하나인 4제 16행상(四諦 十六行相: 4성제를 관찰하는 16종의 관법 또는 관행) 가운데 하나로, 4성제 중 도제에 대한 4가지 관찰[觀法 또는 觀行]인 도(道) · 여(如) · 행(行) · 출(出) 가운데 도(道)를 말한다. 이것은 '도제 즉 성도(聖道)에 대하여, 성도는 진리로 통하는 길 즉 진리에 들어가는 길[通行義]이라고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이러한 수행[行相]을 도(道)라고 한다.
  4. 도(道, 산스크리트어: mārga, 팔리어: magga)는 전통적인 용어로 유리(遊履)와 통입(通入)을 말한다.[67] 유리(遊履)는 공부하여[遊] 어떤 지위에 오르는[履] 것을 말하고, 통입(通入)은 어떤 지위에 오른 후 거기로부터 더 높은 지위를 향해 나아가서[通] 그 지위로 들어가는[入]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3도 가운데 수도(修道)의 '도(道)'가 이러한 뜻이다. 즉, 견도라는 지위를 유리(遊履)한 상태에서 열반이라는 지위 즉 여래지로 통입(通入)하는 것을 말한다. 달리 말해, 수도(修道)는 견도에서 무루지를 증득한 후 이 무루지를 바탕으로 수행하여 모든 수혹(修惑)을 점진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열반 즉 여래지로 나아가 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5. 도(道, 산스크리트어: mārga, 팔리어: magga)는 진리를 말한다. 예를 들어, 견도 · 수도 · 무학도의 3도(三道) 가운데, 견도(見道, 산스크리트어: darśana-mārga)는 '진리[諦]를 보는 단계[道]'라는 뜻에서 견제도(見諦道)라고도 하고 또는 '진리를 봄'이라는 뜻에서 견제(見諦)라고도 하는데, 전자는 '진리에 이르는 길 또는 단계'의 뜻으로 도(道, mārga)를 해석한 것이고, 후자는 '진리[諦]'의 뜻으로 해석한 것이다.
  6. 도(道)는 보리(菩提) 즉 완전한 깨달음을 말한다.
  7. 도(道)는 능통(能通)을 뜻하며, 능통의 일반 사전적인 의미는 '능히 오거나 가는 것[能來往]'이다. 이것은 도(道)에 대한 불교의 전통적인 여러 해석 가운데 하나이다. 능통(能通) 즉 능래왕(能來往: 능히 오고 감)에서 '온다[來]'는 것은 다른 법이 원인이 되어 해당 법이 생기는 것을 뜻하고 '간다[往]'는 것은 다시 해당 법이 원인이 되어 다른 법이 생기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혹도(惑道) · 업도(業道) · 고도(苦道)의 3도(三道) 즉 윤회3도(輪廻三道)에서의 '도(道)'와 보살의 6종성(六種性) 즉 습종성(習種性: 10주) · 성종성(性種性: 10행) · 도종성(道種性: 10회향) · 성종성(聖種性: 10지) · 등각성(等覺性: 등각) · 묘각성(妙覺性: 묘각) 가운데 3번째의 도종성(道種性)에서의 '도(道)'가 이런 뜻이다.


#불교 #백과사전 #사전 #도(道) #'진리에 들어가는 길'을 뜻한다.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뜻한다. #수행[行相]을 도(道) #진리[諦]를 보는 단계[道] #보리(菩提) 즉 완전한 깨달음을 말한다. #능통(能通)은 능히 오거나 가는 것[能來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