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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대백과사전/불교 사전

[백과사전] 9결(九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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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결(九結)

《잡아함경》 제19권, 《아비달마발지론》 제3권, 《아비달마품퓨족론》 제1권, 《변중변론》 상권, 《대승아비달마집론》 제4권, 《대승아비달마잡집론》 제6권 등에 따르면 9결(九結)은 다음의 9가지 번뇌를 말한다. 아래 목록에서 각각의 결(結)에 대한 설명은 《아비달마품류족론》에 따른 것이다.

  • 애결(愛結): 탐(貪), 3계의 탐
  • 에결(恚結): 진(瞋), 유정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
  • 만결(慢結): 만(慢), 만(慢) · 과만(過慢) · 만과만(慢過慢) · 아만(我慢) · 증상만(增上慢) · 비만(卑慢) · 사만(邪慢)의 7만(七慢)
  • 무명결(無明結): 치(癡), 3계에서 지혜가 없는 것[無智]
  • 견결(見結): 유신견(有身見) · 변집견(邊執見) · 사견(邪見)의 3견(三見)
  • 취결(取結): 견취(見取) · 계금취(戒禁取)의 2취(二取)
  • 의결(疑結): 의(疑), 진리[諦]에 대하여 망설이는 것
  • 질결(嫉結): 질(嫉), 마음이 질투하고 꺼리는 것
  • 간결(慳結): 간(慳), 마음이 비루하고 인색한 것

9결은 6가지 근본번뇌 즉 탐(貪) · 진(瞋) · 치(癡) · 만(慢) · 의(疑) · 악견(惡見)에서, 악견을 이루는 유신견(有身見, 薩迦耶見, 我見, 我所見) · 변집견(邊執見) · 사견(邪見) · 견취(見取) · 계금취(戒禁取)의 5견(五見) 가운데 유신견 · 변집견 · 사견을 견결(見結)로 하고 견취와 계금취를 취결(取結)로 한 후, 다시 수번뇌인 질(嫉)과 간(慳)을 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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